IR(Investor Relation) 투자자들과 관계를 맺는 행위, 기업의 각종 정보 제공하는 활동
IR deck의 타겟은 투자자
(투자자의 관점을 파악해야 한다!)
첫인상이 중요하고, 투자자의 입장에서
돈이 되겠다는 인상을 줘야한다.
*논리구조가 중요함
주장을 하면 거기에 반드시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입증하지 못할 주장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투자자가 식상해할 부분 줄이고 궁금해할 부분을 (서론 줄이고 본론으로 군더더기 삭제!)
What만 있고 How to가 없으면 곤란!
-> 나도 자료를 작성하며, 투자자를 설득할 때이부분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단계별 목표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
지나친 논리적 비약과 과장은 역효과
(우김질 하지 말라는 뜻!)
:객관적 데이터와 논리적인 근거로 설명할 것
단계적인 로드맵을 보여주기
적절한 스토리 텔링
텍스트와 시각 자료를 조화롭게 사용
IR자료 목차 설명
출처: 매쉬업엔젤스-이택경 대표
1.기업의 목적
: 기업/사업을 하나의 선언형 문장으로 정의
:하나의 문장으로 간결하고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
(=엘리베이터 스피치)
2. 문제
:현재 고객이 느끼는 고충
:고객 이외에 전반적인 시장의 현황도 같이 설명하면
투자자의 이해가 쉬울 수도 있다.
3.우리 해결책이 고객에게 주는 핵심 가치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의 삶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고객의 사례로 설명하면 이해가 쉬움
4. 왜 지금인가?
:해당 분야의 역사적 진화 과정을 설명
5.잠재적 시장 규모
:목표 고객과 관련 시장의 잠재적인 크기
(som-sam-tam)
6.경쟁과 대체재(*필수)
직/간접적인 경쟁자를 서술하는 목적: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을 설명(*경쟁우위)
:비교 테이블
:시장에서의 포지션
**직접적인 경쟁사 =동일한 제품군, 동일한 고객
간접적인 경쟁사 = 동일한 제품군, 판매 대상이 다름
7.비즈니스 모델
어떻게 성장하고 수익을 낼 것인지?
:수익모델과 가격 정책
:B2C-광고/e커머스/부분적인 유료화
:B2B-구독형/설치형
:지표들
:세일즈/마케팅/유통 전략
8.팀
공동 창업자들과 핵심 멤버들에 대한 설명
:비즈니스 모델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어필
9. 재무
3년 이내의 매출 계획과 예상되는 비용
:주주명부,제무제표, 현금흐름 등이 필요할지도
10. 비전
만약 계획대로 잘된다면 5년안에 무엇을 성취할 것인가?
투자자 접촉->투자 검토->사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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